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전기기사 지금 시작하기엔 너무 늦은 건 아닐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새해 첫날(쉬는날 제외) 하루는 잘 보냈나요? 오늘 친구가 전기기사 실기 공부한다는 이야기를 전화로 들었습니다. 이 친구는 산업기사는 있고, 현재 전기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사가 필요한 친구거든요. 이 얘긴 나중에 기회 되면 다시 할께요.


며칠전, 이젠 작년이기도 하죠?? ^^ 송년회 보내다가 좀 기가찬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저희 고등학교 동창 모임인데요. 오랜만에 다 모였는데 한 녀석만 못 나왔더라구요. 그래서 뭐하냐고? 친구들에게 물으니 새로운 일을 시작한 것 같더라구요. 그 친구가 사실 학벌도 제일 좋고 또, 좋은 대기업에 취직도 했지만, 30대 중반에 나와서 이 회사 저회사 다니다 앞으로 생선가게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갑자기 생선장사냐고 하니 그 친구의 친구가 정육점을 하는데 옆에서 하여 서로 도와주는 형식으로 한다고 해서 그렇구나 싶었죠. 한편으론 어릴 땐 이 친구 임원이 되지 않을까 했는데....

또, 한 친구는 저한테 전기기사에 대해 엄청 물어본 친구인데요... 이제 이 친구도 선생일 그만하고 화물차 운전한다고 합니다. 개인 사정으로 임용고시를 준비하지 못해서 계약직으로 선생님 계속 하다가 이젠 더 하기 어려워 전기쪽으로 직업을 옮기려고 별의 별 경력 다 땡겨서 기사 응시자격을 만들어 놨는데 처자식이 있다보니 바로 돈 벌수 있는 화물차 기사로 일 한다고 합니다. 좀 아쉽지만 친구의 선택이니....

이 두 친구가 학창시절 우리들 중 제일 공부 잘하던 친구들였는데 좀 잘 안풀려서 안타깝네요. 직업에 귀천이 없으니 잘 해쳐 나가리라 봅니다.



이 얘기 왜 했냐구요? 전기 공부를 할까? 했는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못했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나이 때문입니다. 이제 시험준비하고 뭐하면 나이가 40대 중반이 되어 있을텐데 그때 과연 일을 할 수 있을까? 전기기사 지금하면 너무 늦은 거 아닌가?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결국 나이 이야기입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저도 30대 초반에 중반이 되어서 전기기사 자격증 소지한다고 어디 취직 할 수 있을까? 너무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건 아닌가 싶었죠. 직접 해보니 절대 늦은게 아니더라구요. 학원에가도 잡을 구하는데도 나이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사람들이 잘 믿지 않아서 제가 팩트를 보여줬더니 그제서야 좀 안심하더라구요. 그 팩트 확인한번 해볼까요?



어떤가요? 대충 보니 어느 학원은 평균 학원 수강생 나이가 64세까지 있습니다. 그쵸? 대부분 30~40대이고, 50대도 드문 드문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나이 생각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면 앞으로 우리가 살면서 최소한 10번의 직장을 바꿔야 한다고 합니다. 그게 우리일지 다음 세대일지 모르겠지만 암튼 몇번 더 계속 직업을 바꾸다보면 또 새로 배우게 될텐데 그 때도 나이탓하고 있을수 없잖아요. 어쩌면 앞으로 이런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이 점점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소년같은 노인, 노인같은 소년. 딱 이말이에요. 젊은 친구들의 생각은 노인 같았고, 어르신 같은 분들의 생각은 소년 같았습니다. 저도 반성이 많이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무생각없이 그냥 시작하세요. 시작하느냐 미루느냐의 둘중 하나입니다. 고민하거나 결정하지 않은 것도 결국 미룬기를 결정한거입니다. 선택하지 않을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내 남은 생에 가장 젊은 나이(날)인 오늘 흘러갈 뿐입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