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 전기설비별 전기안전관리자 자격기준(전기기사 경력별 설비용량 기준)

반응형

문과생의 전기이야기 그 5번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설비별 전기안전관리자 자격기준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실 저도 전기기사를 취득한 후 이 부분이 많이 헷갈렸어요. 전기기사 시험 볼 때는 시험 공부에만 올인하다보니 어디로 어떻게 취직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비전공자다 보니 경력수첩이니 선임이니 전혀 들어보지도 못한 용어가 난무하여 취업 준비 할 때 지원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더라구요~! 

요즘 전기기술인협회를 들락날락 거리다 보니 좋은 정보가 있네요.


전기설비별 안전관리자 자격기준




기준 전압은 10만 볼트 미만이니 전력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우리나라는 대부분 22,900볼트입니다)

설비용량 2,000kw이상이면 전기기사 실무경력 2년 이, 산업기사 4년 이상 

설비용량 2,000kw미만이면 전기기사 실무경력 1년 이상, 산업기사 2년 이상 

설비용량 1,500kw미만이면 전기기사,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입니다.

여담으로,

자격증을 이제 막 따신 분들이라면 경력 상관없이 채용하는 회사 지원하시면 됩니다. 전기기사 취업 시 대부분 초봉은 주간근무만 해서 200정도 하는 것 같아요. 전기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시골로 갈수록 급여는 좋아지고, 또 일자리도 더 많은 것 같아요. 요즘은 나이가 60이 넘으셔도 전기기사 공부하여 취직하는 경우도 흔하죠!



저는 학원 다닐 당시 1년은 공사업체 다니는 것이 좋다고 하여 현장근무 했습니다만, 사실 1년이 1년이 아니예요. 겨울철에는 공사도 없고, 일이 없으면 쉬어야 하기에 1년이지만 실질적으로 일한 날은 훨씬 적습니다.

저와 같이 비전공자이고, 다른 직업의 종사하셨다면, 다만 몇 개월이라도 현장업무를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물론 조공으로 일하는거겠죠! 

다음 시간엔 변압기 호흡기 교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7/05 - [전기 이야기] - #1 시퀀스 - 자기유지회로 (기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