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주식

키움증권 계좌개설 해보자~ (이보다 자세할 순 없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제가 10년전만해도 적금 잘 붙고 예금도 잘 했습니다. 돈버는 재미도 있었고... 또, 두달뒤면 청약저축도 1,000만원 채웁니다.. 그때는 그랬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보통 통장에 저금하나 예금이나 적금 통장에 넣으나 이자가 비슷합니다. 그런데 굳이 1년동안 출금제한이 있는 예,적금을 할 필요가 없죠


그리하여 이 돈을 어떻게하면 좋을까 싶어서 고민을 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하기엔 금액이 좀 애매하고, 주식을 하자니 개뿔 아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주식은 약간 도박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좀 뭐가 좋을까 생각하다가 구매하게 된게 실버, 은이였습니다. 

2019/11/13 - [경제이야기/재테크] - 코인즈투데이 메이플리프 실버코인 한달만에 수령하다.

2019/01/04 - [경제이야기/재테크] - 실버코인(메이플은화) 구입 후기

18년 12월부터 구매를 했지만 많은 양은 아니구요. 또, 이게 싸게 구매하는 건지 비싸게 구매하는 건지조차 몰라서 막 샀는데 장기적으론 싸게 산거라고 저를 위로합니다. 지금은 제가 구매한 액수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만, 메이플리프 수요가 급증하여 지금은 구하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오늘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주식 좀 해보자 입니다. 주식이 아직도 좀 무서운 녀석으로 생각은 드는데요. 책을 읽을수록 경제로 알아갈수록 주식을 해야하는쪽으로 갑니다. 물론 제가 겁이 많아서요.^^


일단 뭐든 시작을 직접 해보는게 중요하더라구요. 저는 똥인지 된장인지 먹어봐야 아는 스타일이라서. 다른 이야기는 다음에 하기로 하구요. 오늘은 계좌개설에 대해 알아볼게요.

초보 주식을 할려고 하는데 처음부터 막히더라구요. 어느 증권사를 할까? 엄청많더라구요. 미래에셋, 나무?, 신한, 유안타, 키움.... 등. 이 증권사 고르는데도 한달 걸렸는데요. 결국 키움증권으로 합니다. 다 비슷하기도 했고, 나중에 몇개의 증권사를 더 할 수 있다고 하길래 일단 제일 많이 한다는 일명 국민증권사라는 키움증권으로 개설 했습니다. 키움증권으로 계좌 개설해 볼게요.

일단 키움증권에 접속해 봤습니다. 메인페이지 중간 우측을 보니 "계좌개설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사진에 표기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접속하면 컴퓨터로 계좌개설은 못하고 어차피 스마트폰으로 진행한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가지고 계신 핸드폰으로 진행 해야겠죠? 마우스를 조금 아래로 내리면 추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키움계좌개설 앱 URL받기 위해 전화번호 기입하시고 인증하시면, 계좌개설 관련 어플 주소 보내 줍니다. (컴퓨터에 프로그램 까는건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자신의 핸드폰 입력하시고 문자로 인증하면 어플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문자가 옵니다.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인증번호가 날아옵니다.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른 문자가 날아옵니다.


아래 사진처럼 URL 주소가 도착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계좌개설부터 해볼게요. 


아래는 스마트폰 사진을 캡쳐했습니다. 2장의 사진이란 점 참고 하시고 왼쪽부터 보시면 됩니다.


일단 해당 URL을 통해서 가시면 아래와 같이 어플을 받을 수 있구요. 다운로드 및 접근권한을 부여해주셔야겠죠?


럼 아래와 같이 계좌개설을 할 수 있는 어플이 나옵니다. 좌측 사진에 계좌개설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계좌개설하기 위한 준비물을 설명해주는데요. 휴대폰하고 신분증.... 그리고 이따 알게 되시겠지만 범용공인인증서도 필요하답니다. 준비물이 갖췄으면 시작하기를 눌려 주세요.


관 및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전체보기 및 동의를 누르시면 우측처럼 자동으로 약관동의가 순차적으로 열립니다. 모두 확인을 눌러주세요.


럼 전체보기 및 동의가 되었구요. 다음으로 넘어가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을 통해 인증 및 확인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아까 우리가 받은 그 6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상이 없다면 이런저런 기본적인 정보사항을 기입합니다. 자금원천, 개설 목적 등.... 저는 아는 건 아는대로 모르는 건 모르는대로 해서 기입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후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그럼 주소지, 이메일주소, 휴대폰번호에 대한 내용이 나오구요. 주소는 우측 사진처럼 자세히 기입하시면 됩니다. 우리 인터넷쇼핑하듯 주소 입력하면 됩니다. 


거래할 상품을 선택하라는데요. 저는 ETF를 하려고 하는데 지수, 또는 ETF라고 써있을 줄 알았는데요. 없어서 일단 금현물로 하자고 했습니다. 그냥 종합에 체크박스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후 4자리 비밀번호 설정하시구요. 이후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금융거래 에 대한 유의사항에 대해 공지합니다. 한번쯤 읽어보시고 맞게 응답하신후 체크박스에 체크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다른 은행 및 증권사에 본인 명의에 계좌가 있느냐고 묻습니다. 본인인증하기 위함이겠죠? '네 있습니다라'고 하고 해당 은행을 고른후 계좌번호입력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후 신분증 촬영을 하는데요.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터치해 주세요.


럼 요래 카메라가 뜹니다. 그럼 그 네모난 박스 안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찍으시면 됩니다. 촬영 버튼 누르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신분증이 촬영이 되구요.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가 자동으로 기입이 됩니다. 이후 본인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입금하는 방법과 영상통화하는 방법이 있는데.... 간소한 방법인 1원 입금확인으로 진행했습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럼 일단 순서가 바뀐것 같은데... 우측 사진 보면 입금자명으로 키움하고 숫자 3개를 기입하는 것입니다. 키움에서 1원을 송금하면서 자신들의 암호를 함께 입금자명에 넣은거죠. 좌측 사진보면 농협 통장에 키움542라고 하여 숫자 3개가 써 있습니다. 당연히 그 번호를 인증번호에 기입하여 확인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계좌개설이 완료되었다고 하며 아이디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회원ID는 중복확인을 해야하고 ID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을 설정해주세요. (저는 이 비밀번호가 너무 많아져서 좀 헷갈렸는데 며칠 지나니 괜찮네요.) 그 순간 계좌개설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계좌가 개설이 됐고 각종 아이디 비밀번호 개설한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시 또 등록해야 했습니다. ㅠㅠ


이상하다 싶어 다시 등록했는데요. 아까 그 종합으로 체크박스하셨으면 이부분은 보지 않고 바로 아래에 있는 PC버전 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에 사진을 보셔도 종목이 '금현물'만 되어 있죠? 다시 나머지 신청하러 갑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인증을 받습니다. 그럼 인증번호 날아오겠죠?


방금전에 했던 방법으로 한번더 진행을 합니다. 그쵸?


번에는 040입니다. 040입력을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후 아까 못한 그 내용의 것들을 추가했습니다. 알고보니 꼭 이렇게 하지 않아도 계속 추가추가하면 된다는 걸 지금에 알게 됐습니다. 


옆에 있던 가족중 한 분이 '돈 날리는 방법도 참 어렵다라'고 합니다. ㅠㅠ 암튼 전 살아 남을 겁니다. 그걸 알아 들었는지 아래와 같이 영웅문 어플을 설치완료 했습니다. 


렇게 하면 일단 계좌개설까지 끝이 납니다. 스마트폰에서할건 다했고, 이제 pc로 가야쥬? 그런데 우리가 tv뉴스에서 보든 그 멋있는 그래프 나오는 프로그램을 깔아야 멋있겠쥬? 그걸 HTS라고 해요. Home Trading System이라고 하는데 집에서 거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시 키움증권홈페이지에 갑니다. 그럼 우측에 보면 '영운문s'다운로드가 보이시죠?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겠죠?


저는 크롬환경이라 아래와 같이 나오구요. 익스플로러 엣지의 경우 파업창 ACTIVE로 열리죠?


거 없습니다. 다음 >다음 >설치하면 끝입니다. 우리 일반 프로그램 깔듯 까시면 됩니다.


이제 한번 접속해 봅시다~ 휴우~~!!!!!!!


고도 험하네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라고 합니다. 저는 이걸 알고 이미 준비해놨습니다. 용도제한 말고 범용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합니다.

2020/03/06 - [경제이야기/금융] - 농협 범용공인인증서 발급하기

것만 있으면 될줄 알았는데. 역시 증권사든 은행이든 타기간 인증서 등록을 해야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인증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좌측에 보시면 타기관 인증서 등록이 보일겁니다. 그쵸? 그걸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단 사용자 아이디, 비빌번호,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리 아까 저 위에서 발급했던 ID와 비밀번호를 말하는 겁니다. 이후 확인을 해주세요.  


그럼 추가인증방법이 나옵니다. 당연히 휴대폰 SMS 진행해야겠죠?그럼 우리가 위에서 햇던 방법대로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시면됩니다. 


이후 타기간 범용인증서를 선택해야겠습니다. 저는 농협 범용 인증서로 선택후 비밀번호 입력했습니다. 받으신 기관의 범용 인증선택후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정상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럼 다된건가???? 아니다. 아직 하나 더 남았습니다. 


이제 해야 할것 스마트폰 복사입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현재의 상태에서 좌측에 있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에 들어가시면 PC에서 스마트폰으로복사하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PC에서 가져오는거니까 아래 사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요 사진은 캡쳐본을 못찾겠네요. ㅠㅠ 


이렇게 하면 TV에서 그래프들이 멋있게 늘 나오던 프로그램까지 설치하였습니다. 바이러스처럼 뭔가 팝업창이 열려 있어 좀 징그럽네요. 이제 ETF를 찾아보면 되는건가????


음.... 어딨니????  ETF...... 이건 며칠전에 설치한 것이구요. 오늘 드디어 ETF사봤는데요. 그 이야기는 나중에 할게요. 9만원 정도 10주 사봤는데요. 하 8천원 벌었습니다. 이거 실화? 800원도 아니고? 여기서 말하는 5%이익은 그냥 매수한 주식에 대한 10%를 줘버리네요. 와... 이거 대박 아닙니까? 물론 떨어지면 손해이긴 하죠. 이건 좀 쫄리네요. 이제 조금씩 주식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2틀 됐다는... 혼자서 왜 안사지지? 돈은 어디에 입금하는거지???ㅋ 


사실 전 주식을 하는 사람들 보면 좋은 않은 기억이 있습니다.  어릴 때 친구네 아버지도 그랬고, 또 동네 사는 사람중에 주식을 했던 사람이 있는데요. 별로 일을 하지 않고 주식만 했습니다. 그것도 뭔가 다 실패한 후에 매일 술에 폐인처럼 지내셨거든요. 마치 인생의 끝자락에 있는 사람 같았어요. 게다가 주식해 성공한 사람은 커녕, 돈 잃었다는 사람이 수두룩 빽빽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제가 주식을 그렇게 생각했고, 주식하는 사람도 도박하는 사람 성실하지 못한 사람 요행을 꿈꾸는 사람으로 봤습니다. 불가 얼마전까지만도 그랬습니다. 지금  그런 마음이 있긴 한데 헷지나 큰 돈 벌생각 없이 적금 붙는 형식이나 여윳돈으로 한다면 꽤 괜찮은 투자이지 않을까 합니다. 돈을 버는 것도 버는 것이지만, '어 이 사업 정말 괜찮다', '야~ 대단한데?' 라는 감탄하듯 저에게 없는 재능이 있는 기업에 제가 투자한다면 서로 윈윈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물론 돈을 잃지 않는게 중요하지만요. 큰돈이 아니더라도 세상이 좋아지고 서로가 상부상조하는거라면 또, 설사 이 돈을 잃어도 괜찮다 할정도의 기업에 투자하고 싶었으면 합니다.  


게다가 요즘 말이 아니잖아요. 미국 연준 기준금리가 0~0.25%입니다. 제로금리입니다. 게다가 양적완화로 인해 돈을 뿌려되고 있습니다. 정말 뿌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대로 은행에 넣어 두는건 제로금리도 아니고 마이너스 금리라고 보는게 오히려 맞는것 같습니다.  돈의 주인은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돈이라는 녀석들은 은행에서 게을리 늘어져 있는 모습을 보고 안정적인 주식에 소액을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단 생각에 이렇게 계좌개설도 하게 됐습니다. 추후에도 주식에 대한 소식있으면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