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재테크

우리은행에서의 두번째 환전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 주말에 환율이 약 1,080원에서 1,090을 오르락 내리락거려 급여도 들어왔겠다 환전을 하였습니다. 당연히 우리은행 위비를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자세한 사항과 환전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설명 드렸으니 참고 바랍니다. 

2020/11/16 - [경제이야기/재테크] - 우리은행 환전(어플 위비로 환전 수수료 90% 면제 받기) 하기

원래 제 목표는 1,050원 아래로 떨어지면 환전 하려고 했습니다만, 그 아래로는 잘 떨어지지 않네요. 1,060원에서 한번 절호의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 원화가 없었습니다. 이번엔 수수료 등 모두 포함해서 1,090원에 진행했습니다.

 


우리은행으로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환전수수료가 제일 적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은행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SC제일은행, 씨티은행, 농협, 우리은행 중에선 제일 저렴합니다. 신한은행도 저렴하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주거래은행이 아니라서 아직 한도계좌 2단계라 뭔가 외화통장을 만들기 껄끄럽더라구요. 물론 올 여름되면 급여통장을 1년 유지 했기 때문에 풀려서 그 때 한번 신한은행으로 환전을 해보려구요. 암튼 이번 우리은행에서 환전상황을 좀 보죠


이번 기준환율이 1,088.5원이었습니다. 미화를 현찰로 살 때는 수수료 포함해서 1,107.54원입니다. 1,100원이 훌쩍 넘어가는데요. 여기서 환율우대 받으면 1,090.41원이 됩니다. 기준환율보다 1달러당 약 2원정도가 수수료가 붙습니다. 1,000불 환전하면 2,000원 정도 수수료를 내는데요.


제가 앞에서 말씀 드릴 곳은 100만원 환전하면 1만원 이상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까 이야기한 기준환율 1088.5원에서 현찰 살 때 수수료 1107.54원이니 여기에 백만원으로 하면 약 19,000원 정도가 수수료가 나는데요. 여기에 외화통장은 60%정도 할인우대 해주는데요. 거의 11,000원 정도 되겠네요. 물론 현찰 살 때의 단가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암튼 저는 기준환율로 따져도 달러당 2원 정도수수료를 줬는데 이정도면 괜찮습니다.(무료인곳이 있을지 가르쳐주세요ㅋ) 지난 주말에 모바일 위비로 신청하고 월요일에 방문해서 찾아갔습니다. 어려울 것도 없고 신분증만 제시하면 전화번호 한번 물어보고 100달러로 모두 교체할 거라고 한 후 미화 받은 후 영수증과 신분증 받고 나왔습니다. 간단하죠?


양적완화로 환율이 떨어질 것 같긴 한데 버젓히 버티고 있고 1,060원에서 떨어지지 않고 다시 오르더니 오늘은 1,110원까지 올라갔다가 1,198원이네요. 


환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렇다고 원화로 갖고 있는게 더 손해인지라 미화로 바꿨습니다. 900원대도 생각하는 분도 계실텐데 그렇게 되면 (아이고 내 배야..ㅠㅠ)그렇습니다.


그렇다고 현금성 자산인 금과 은으로 바꾸기도 좀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현금성 자산으로 외화만한게 없어서요. 또한, 금과 은이 오른다고 하는데 여전히 금과 은의 가격이 고점에 형성 되어 있어 지금 매입하기에도 좀 애매합니다. 물론 금은 조금씩 몇G씩 매달 구매하고 있습니다. 은은 매입하지 않고 있지만요. 


이야기가 조금 셌는데요. 당분간은 환전은 위비로 계속 진행할예정이고 올 여름쯤 신한은행 환전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 그리고 대부분 외화통장이 우리 보통통장처럼 사용할 수 있는 그러니까 외화로 출금할 때 수수료 없이 입출금할 수 있는 그런 통장이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대부분 수수료를 떼어서 좀 애매한데 그런 통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속 달러를 무슨 다람쥐도 아니고 집에 조금, 사무실에 조금, 부모님 집 조금, 아지트에 조금 이렇게 분산해 놓다보니 어디다 뒀는지 까먹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은행에 맞기되 수수료 없이 찾을 수 있는 계좌가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