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인터넷 미세먼지농도와 실제 농도가 다른 것 같다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오늘 아침 출근하는 길에 유독 미세먼지가 심합니다. 언제나 보이던 언덕이나 건물도 오늘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차안에 타서 스마트폰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검색해 봤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보통'. 아침이라 연무가 낀건가 싶었습니다.

사무실에 도착해서 커피한잔 타서 업무 준비와 간단한 메일을 확인하였습니다. 오전 10시가 넘어가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밖을 보게 됐습니다. 여전히 안개인지 뭔지 모르겠습니다만 오늘은 시야가 요 근래들어 제일 좋지 않습니다. 다시 미세먼지 농도 스마트폰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 '보통' 그런데 보통 안개나 연무가 낀 날에는 햇빛이 나지 않지 않나요? 햇빛은 비추고 있는데 뿌였습니다. 히안합니다. 제 생각에는 미세먼지 같은데 스마트폰에는 보통이라고 나옵니다. 제 자리로 돌아가 컴퓨터로 한번 검색해봤습니다. 그런데 요래 바뀌어 있네요.

'한때 나쁨'이라고 표기 되어 있네요. 왼쪽 한반도 지도는 보통으로 표기 되어 있고, 상세 내역은 '한때 나쁨'이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스마트폰은 왠지 이 지도만 나오는 것 같구요. 그런데 왠지 오늘은 미세먼지 나쁨이 계속될 것 같네요. 오늘 초여름 날씨라고 하는데 온도가 오를 수록 미세먼지 농도는 짙어지는 것 같습니다. 

정말 미세먼지 걱정이에요. 저도 외근이 잦은 업무지만 그래도 많지는 않습니다만, 이런 생각 하고 있을 때면 현장 건설 노동자분들은 필히 마스크를 착용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앞으로 축구선수는 몰라도 야구선수들 중에 마스크 쓰고 나오는 날도 멀지 않았구나 싶습니다. 일주일 전쯤 저희 동네 누가 가게를 오픈했는지 나레이터 모델들이 이 미세먼지 나쁨에도 차를 타고 홍보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없는 도로를 갈 때 보니 물을 마시고 마스크인지 수건인지 입과 코를 막네요. 미세먼지 관련하여 인터넷으로 좀 알아보니 초미세먼지일거라고 하네요. 확인해 보니, 초미세먼지는 '나쁨'으로 나오네요.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따로 구분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둘 다 좋을 건 없겠죠. 암튼 검색할 때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 둘다 검색해 보세요. 왼쪽이 사진이 미세먼지, 오른쪽은 초미세먼지입니다. (밑에 보시면 통합대기는 나쁨으로 표시 되네요)

미세먼지도 미세먼지지만 정확한 데이터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 미세먼지 심한날은 야구경기 취소도 되고, 또 아이들 행사도 미세먼지 상태를 보고 진행합니다. 그런데 그런 기준은 대부분 인터넷 미세먼지 농도 통해 얻습니다. 당연히 정확하게 측정 되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어느 한 방송국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 때 방사능 측정기 주위에 방사능 수치는 낮은데 반해 다른 곳은 훨씬 높게 나왔던 걸 본 적 있죠. 누군가 인위적으로 측정 수치를 내리기 위해 작업을 해둔것이죠. 저희 나라야 그렇게 했을리 만무하나 정확한 데이터가 집계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보다도 어떻게 미세먼지 집계되는지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집계방식, 기준 수치, 먼지 지수 등에 대해 정확히 알려줬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