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실무

에어컨을 키면 차단기가 아니라 기계 전원이 나간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며칠전 거래처에 갔다가 사장님이 물어보시길 '에어컨을 키면 얼마 있다가 옆에 있는 기계의 전원이 나간다'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한번 선로 상태를 확인해 봤는데 과전류도 아니였습니다. 과전류였다면 당연히 차단기가 떨어져야 하는데 기계 전원이 나가는 현상이었습니다.  

쭉 살펴보니 기계의 전원을 공급하는 선은 메인에서 끌고 온 3상이었습니다. 에어컨은 단상으로 벽에 설치된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두 녀석이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였습니다. 한참을 생각해 봐도 이게 무슨 이유인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왜 기계 전원이 꺼질까? 혼자서 한참을 생각해봤습니다. 결국 모르겠더라구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분들께 문의해 보니 혹시 외함 접지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라는 말에 보니 접지는 따로 잡지 않았습니다.  

외함접지와 전원 차단의 연관성이 있나? 여쭤보고 싶었는데 에어컨도 안 되는 작은 방에 있었더니 땀이 줄줄 새고 안경은 자꾸 빠지고 퍼질것 같더라구요. 일단 외함접지를 잡으라는 말대로 콘트롤박스에 있는 접지를 기계 안에 있는 접지 부스바에 연결하기로 합니다. 콘트롤박스는 플라스틱이라 피스로 뚫어 2.5sq와 HIV선으로 연결하고 기계 외함으로 끌고 갔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외함 두께가 굵어 하는 수 없이 외함에 직접 피스를 박아 그 곳에 외함접지를 잡아습니다. 


이후 전원을 키고 20분 정도 에어컨과 기계를 같이 운전했는데 기계 전원이 나가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 연락이 오지 않을 걸 보면 외함접지가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혹 방문했을 때 한 번 잘 돌아가는지 물어봐야겠습니다. 아울러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두 부하에 외함접지에 따라 왜 기계전원이 꺼지는지 한번 여쭤봐야겠습니다. 혹 이런 현상에 대해서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제가 알게 되면 댓글 또는 수정하여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