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실무

고압수전설비 COS 교체 및 용량 산정해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아... 주말에 일이 왜 이렇게 생기는건지... 바쁠 때 더 일이 몰립니다. 우선 금요일이죠. 금요일 퇴근중에 협력업체 담당자에게 전화가 와서 전기가 일부 들어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연찮게 그쪽 거래처를 가보게 됐습니다. 처음 가는 공장이었고, 수전설비가 어딨나 한참을 찾았습니다. 저는 전혀 와보지 않은 공장에 거기에 혼자 들어가는게 제일 싫거든요. 가면서 해가 늬엿늬엿 지고 있어 으으으으..ㅠㅠ

2018/10/07 - [전기 이야기] - 전압이 튄다. 책임분계점 COS가 나갔구나~

벌써 2~3년전 이야기네요. ^^ COS에서 퓨즈만 빼는 사진만 있는데요. 다음에는 COS 교체 및 투입까지 영상으로 준비해 볼게요. 이번에도 영상을 남기고 싶었지만 허락도 받지 않고 쵤영하는 건 아니라서 그만두었습니다. 거래처가 아니라..ㅠㅠ 이런 경우가 많아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는데... (직접 작업 하는건 영상으로 보는게 더 훨씬 편합니다.) 

일단 수전설비가 공장 설비 안쪽 끝에 있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디스콘봉, 공구함, ASS 배터리, 퓨즈 이렇게 준비해서 갔습니다. 아무도 안계셔서 전화 온 분에게 전화 한 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가운데 S상만 빠져 있습니다. 보이시죠?


일단 디스콘봉을 H전주에 걸쳐 놓습니다. 

이후 공장관계자 분이 오셔서 부하쪽 차단기 차단여부 확인 후 ASS 개방했습니다. 개방하기 전 변압기 우는 소리를 듣고 차단한 후 변압기 우는 소리가 없어집니다. 이후 당연히 배터리 분리 해놓고 계량기도 나갔는지 이중 점검합니다. 

이상이 없어 H전주로 올라가 봅니다. 일단 COS가 한 상이 나가면 대부분 부하쪽에 문제고 2개가 나갈경우에는 변압기가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라가자 마자 절연유의 색이 변했는지 확인해 보고 또, 올라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변압기가 타면 탄내가 확 납니다. (변압기 고장 점검은 추후에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 좀 애매하고 공부가 덜 된것 같아서요. ^^) 그런데 변압기 탄내가 없습니다. 외부적으로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내려와서 COS 퓨즈를 확인해보니  타서 끊어진것 보다는 오래되어 끊어진 느낌이 강했습니다. 오신 분도 뭔가 타서 끊어진 것 같지 않더라구요. 혹시 까치 때문에 죽은 건가 싶었거든요. 제가 왔을 때도 까치가...  상단에 제가 올린 링크를 보시면 지난번에 까치가 죽어 있었죠?

 

퓨즈를 빼고 가지고 온 녀석으로 갈았습니다. 차 트렁크에 돌아다니는 녀석이 있어 한 번 굵기를 대보니 좀 굵어서 다른녀석으로 교체했습니다. 계속 이렇게 가지고 다니니 언젠가 끊어지거나 버릴것 같은.... 

기존 퓨즈를 보시면 사진상으로 잘 나오지 않았는데 약간 오래되어서 한올 한올 끈어져 여러 가닥의 길이가 약간 달라요. 길 부분도 있고 짧은 부분도 있고 그렇습니다.

 


교체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영상으로 한번 준비해서 올리도록 할게요. 

2017/11/29 - [전기 이야기] - COS 퓨즈 교체

단 교체를 완료하고 바로 가지고 올라가는게 아니라 한번 저항을 측정해야겠죠? 당연히 0이 나와야겠죠? 측정해보니 잘 나옵니다. 


올라가서 방향 확인해서 디스콘봉으로 잘 투입해야합니다. 잘 맞으면 '탁'하면서 들어가요. 안들어가면 들어가다 만 것 같은 느낌이 납니다. 그럴 때 다시 빼서 경쾌한 소리가 나는 정도로 짧게 힘을 탁 주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인데... 기회가 되면 영상으로 올리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COS 용량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예를 들어 변압기 용량이 500[KVA]이고 22,900[V]일 때 COS 용량산정은 아래와 같겠죠?

아래 식을 보면, 1.732는 루트 3아고. 전압과 함께 용량에 나누어주면 전류가 12.61[A]나옵니다. 

여기서 전류의 1.5배를 견디어야 하니 1.5배를 곱해줍니다. 이후 규격표에서 18암페어보다 낮은 녀석을 고르면 되죠.

결국, 15 암페어야겠죠? 그래야 퓨즈가 녹아서 변압기를 보호할 수 있겠죠? 

물론 부하의 종류에 따라 1.5배를 아닌 2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제가 쪼렙이라 유도성 부하가 있는 곳이 그렇다고 하는데 아직은 외선의 경우 많이 해보지 않아 더 공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혹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 바랍니다. 저도 배우면서 올리는겁니다. 부족한 점 있으면 언제든 댓글 바랍니다. 


다음 시간엔 파워퓨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