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금융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하다.....but 1단계만..ㅠㅠ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예전에 제가 우체국과 신한은행 계좌 개설에 대해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기억 나시나요?

2019/08/19 - [경제이야기/일반] - 우체국 통장을 개설하면서....

2020/01/27 - [경제이야기/일반] - 아... 뭔놈의 한도계좌지정이냐....

우체국의 경우는 제가 통장을 개설하면서부터 한도계좌가 지정이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한도계좌 해지하는 방법 중 하나가 공과금을 그 계좌로 자동이체 하고 있으면 해제 된다고 합니다. 아마 기간은 3개월 정도 였는데요. 벌써 1년 가깝게 됐는데 한번 한도계좌 해지가 자동으로 진행외 되었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신한은행에가서 드뎌 한도계좌 풀게 되었습니다. 일단 신한은행의 경우 한도계좌가 총 2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신규 계좌를 개설하거나 저처럼 오랫동안 통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제한이 생깁니다.


1단계의 경우 ATM 출금이 30만원으로 제한이 됩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인터넷 뱅킹에도 30만원 한도지정이 되는 걸로 압니다. 그래서 제가 이것도 모르고 천만원을 이 계좌로 송금해서 아주 난감했습니다. ATM으로 빼나 이체를 하나 수수료도 아깝고 매일매일 출금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주 기가 찰 노릇입니다. 


그리하여 한도계좌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니,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 신한카드 3 개월 이상 사용.

2. 급여통장으로 전환입니다. 

이외에 사업하TL는 분들은 다른 방법이 있긴한데 직장인은 이 두가지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천만원이 신한은행 통장에 예금되어 있는 상태에 급여까지 넣으면 출금보다 입금이 더 커질 것 같아 신한카드를 사용했습니다. 때마침 핸드폰 변경으로 신한카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020/02/23 - [경제이야기/금융] - 신한카드 빅플러스 라이트플랜 카드를 신청하다.(ft 신한 페이판 등록하기)

카드는 약 5~6개월 사용하였기에 오늘 신한은행에 찾아가 한도계좌해제 요청을 했습니다. 창구 직원이 좀 한도계좌 해제한 경우가 많지 않았는지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구요. 혹시나 싶어 저도 창구 방문하기 전 신한은행 고객센터에 먼저 문의를 한 상태(확답을 받은 상태)라 해제가 불가능하다거나 딴지를 걸까 불안하지는 않았습니다. 


담당 직원이 신한카드 사용건이 확인 되었다고 하며, 신분증 및 몇가지 추가 사항에 대해 기입 및 결재 진행을 했습니다. 해지대상 여부만 확인되면 5분안에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진행이 완료 되면, 청구 직원이 신분증 돌려주면서 한도계좌 1단계가 해제 되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갈까 하다가 좀 궁금한 사항이 있어 물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그런데 한도계좌는 왜 설정 하느냐?'고 물으니 답변이 '사고가 많아서...'랍니다.


아........ 네.......라고 답변만 했습니다. (속으로 '한도계좌로 지정을 하고나서 사고가 줄었나요?', '은행에서 그 사고에 대한 다른 대책은 없나요?', '고객이 이렇게 출금 제한에 대한 피해를 봐야 하나요?', '입금은 한도계좌가 없는데 출금은 한도계좌를 지정하는 이유는 뭐냐?', '60대 어르신이 사고가 나는걸로 아는데 그럼 그분들은 다 한도계좌냐?', '직장을 다니지 못하면 30만원 이상 출금을 못하냐?', '신용불량자는 계속 한도계좌가 되어야 하냐?' 등.... 질문이 마구마구 나오는데 그냥  단 한글자만 '네' 하고 나왔습니다. 뭐 개인이 할 수 있는게 없고 그 창구 직원 잡고 떠들어 봤자 진상고객에 불가할 것 같아 그냥 나왔습니다. )


이후 신한카드 한도계좌 2단계 해지를 원할 경우에는,

1. 신한카드 1년 이상 100만원 이상 사용.

2. 급여통장으로 1년이상 유지(단, 해당 계좌 입금내역 확인)

입니다. 이상하죠? 왜 내가 돈을 빌려주는데 이런 번거로움을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들은 돈 빌려주고 이자에 담보까지 잡으면서... 웃기죠? 은행은 그럴듯하게 꾸민 악덕사채업자일 뿐입니다.(개인적 생각) 

우체국도 그렇고 신한은행도 그렇고 참 이상합니다. 들어올 땐 네 맘대로 들어와도 나갈때 네맘대로 나가지 못하는 사례가 이런 사례입니다. 다른 은행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은행에 돈이 없나? 싶었습니다. 돈도아닌 신용이죠. 

2020/06/26 - [경제이야기/일반] - 은행에 현금이 없는걸까?

얼마전 제가 보는 유튜브채널에서 가까운 은행에가서 자신이 예금한 계좌에서 5천만원 현찰로 출금하면 바로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건 좀 신기하죠. 그리고 무섭죠. 그렇게 돈을 풀었다고 하고, 또 ATM기에 현금이 많을것 같은데도 5천만원 현금으로 주기 어렵다고 한다면 뭔가 큰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한도계좌가 설정되는 걸 보면, 좀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 마치 사고 예방보다는 과출금예방으로 밖에 보이지 않더라구요. 


앞으로 저는 은행에 돈 넣어봐야 이자도 없고, 또 불필요한 상황이 되어 다른 방안을 강구해 보려고 합니다. 베일인, 뱅크런 이런 단어가 요즘 자주 보이는데요. 은행놈들 자기자본비율 높이려고 혈안일텐데 돈돌이에 서민들 피해 준 놈들한테 한번 빈엿을 먹여주고 싶습니다. 물론 그래봐야 비약하겠만요. 요즘 국민들이 개, 돼지가 압니다. 눈치까는 날 멀지 않았습니다. 물론 국가에선 금융은 살리고 서민만 죽이겠지만요. 그러니 미리 준비합시다. 그 때 세상이 변하겠죠. 그 날이 올때까지 각자도생하거나 더 나은 미래에 대해 연구해 보기 합시다.  

암튼 신한카드 한도계좌 1단계 해지를 진행해 보았고, 한도계좌 2단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딴소리가 많았네요. 감사합니다. 

아~ 우체국이 제 거래처인데도 한도계좌 해제한다고 해놓고 아직도 못하고 있네요. 7월에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