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공부가 재미 없을 땐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가 전기기술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시작한는 이제 3개월 다 되어가는것 같아요. 이제 기초수학 4바퀴 돌리고 있는데요. 아직도 기술사 기본 공부는 손도 대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수학이 어렵냐?라고 생각하실텐데 사실 기초수학 양이 100페이지 정도의 쉬운 수학이에요. 물론 전기기사 공부할 때 반포기했던 미적분에 관해서 나오는건데요. 이게 좀 어렵더라구요. 미, 분적분을 단순하게 풀어내는건 알겠는데 이걸 응용하게 되면 기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왜 이렇게 되지?'라는 질문을 제일 많이 했습니다. 4바퀴째 돌리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거의 30개의 질문이 생겨나고 또, 아무래도 미분과 적분의 원론적 이해와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의미 파악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외에 퇴근후 책상에 앉아서 2~3시간 정도는 그냥 앉아 있는데 1시간 강의 듣는게 왜 이렇게 힘든지 모르겠네요. 의자에 앉아 있어도 하염없이 딴짓을 한다는... ^^

그런 이윤, 정말 재미없는(물론 좀 재미있어지고 있는중) 공부중에 하나가 바로 수학인데요. 저는 어렸을 때 사칙연산만 배우면 될 걸 미적분은 왜 배우나 싶었습니다. 그정도로 수학을 싫어했습니다. 


허나 이제 해야하는 공부이기에 좀더 효율을 높이고자 공부하는 방식을 살짝 바꿨습니다. 아무래도 종이책으로 공부하다가 지금은 동강은 데스크탑으로 듣고 필기 노트는 아이패드로 하고 있습니다. 필기라기보다는 그 곳에 직접 풀어보기도 하고 개인적인 생각도 기입하고 있습니다.

 


그냥 책으로 할때는 정말 하루에 강의 10분 듣기도 힘들었거든요. 이제 막 시작해서 정말 재미없고 또, 너무 멀리 있는 목표라는 생각도 있었고 수학이라는 아무리 전기기사 공부를 했어도 또 생소한 부분도 있고, 틀리고 말지 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힘들더라구요. 그런데 아이패드로 노트를 하고 나니 아이패드의 신기함도 있고 또, 나름 그래프에 직접 그리면서 하는 부분도 재미 있더라구요. '오~ 이거봐라', '오래 살고 볼일이여~ 좋네' 감탄사를 내며 꾸역꾸역 강의를 듣습니다. 아마 종이책으로 했으면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주말에 한 두시간 한 걸 위안을 삼았을텐데 지금은 기초수학 4바퀴 돌리니 평일에도 공부를 한 시간정도 해서 안정이 됩니다. 이제는 동강으로 보는 건 하루이틀 날잡고 보면 금방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한번은 직접 하나씩하나씩 증명 및 쭉 풀어보려구요. 그래야 정확한 모양이 나올 것 같아요. 근데 보면은 사실 풀이를 해주다보니 문제 자체의 어려움이 아니라 정말 그 수학 공식 하나 예를 들면, dx/dy나 integral의 정확한 의미. 그리고 각 함수가 어떻게 딱딱 쓰이는지 아주 기초중의 기초가 중요하고 그걸 얼마만큼 세밀하게 이해를 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아요. 그렇게만 한다면, 기초수학은 100페이지 분량 30번이만 봐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펀더멘탈이 잘 되어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100페이지의 행간 사이사이에 추가 의미를 찾고 공부하려면 절대 작은 분량이 아니랍니다. 100페이지는 약간 희망 고문 ^^


그렇게 지루하고 지루한 공부이기에 아이패드의 소소한 즐거움에 좀 버틸 수 있는 것 같아요.  버티다보니 자연스럽게 동강 듣는시간이 늘고 집에선 절대 공부가 될 수 없다는 저만의 관념이 좀 깨지고 있습니다. 가끔 30분도 못본 날이 있으면, 아이패드 들고 잠자리에 누워서 딱 10분만 보자면서 보고 잔답니다. 덕분에 아주 졸린 상태를 만들어줘서 불면증이란걸 모르고 삽니다. ^^

공부용과 나중에 유튜브 강의용으로 쓸려고 아이패드를 구매해 했는데요. 사실 공부용으로 잘 쓸까 걱정스러웠는데 공부용으로는 돈이 아깝지 않을만큼 잘 쓰고 있습니다. 카메라에 찍은 사진 보니 사진으로 캡쳐해놓은게 다 질문이네요.


정말 공부용으로 잘 쓰고 있구요. 가끔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해서 노래 들으면 그렇게 좋더라구요. 어머니가 트롯을 좋아하셔서 요즘 나오는 트롯 영상으로 보여드리고 블루투스 스피커로 들으면 노래교실 온거 같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사길 잘한 것 같네요. 이제 좀 기본공부만 들어가면 이제 강의용으로도 한번써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노파심에 말씀 드리지만, 아이패드 에어4 기본형과 아이펜슬은 중고로 구매했고, 아이팟프로는 블랙프라이데이 핫딜로 대기타서 최저가로 구매했답니다. 저도 나름 구매하는데 재정 압박이 있었다는...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