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중고나라 사기 사건 (ft경찰서 신고 함)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주 수요일에 중고나라에서 물품 2개를 구매했는데 모두 사기로 들어났습니다. 두 물품 합쳐 72만원 정도 됩니다. ㅠㅠ 억울 합니다. 

평소에 중고나라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알람 설정을 해놓습니다. 이번엔 급한물건도 아닌지라 시간을 갖고 구매하려고 하는데 때마침 사고자 하는 물품이 올라왔습니다. 중고 물품치고 싸서 구입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건이 싸면 사기 의심을 해봐야 하는거 아니냐고 하는데 의심을 살 정도로 싸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의심할수도 있었긴해요) 게다가 중고나라로 사기칠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암튼 그렇게 구매를 하고 나서 다음날 보내주기로 했는데 오후에도 연락이 없어 제가 문자를 하니 6시 넘어서 보내 준다고 하는거에요. 이때부터 의심스럽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더치트에 피해조회하니까 뜨더라구요.

2020/01/12 - [생활정보] - 더치트 피해사례등록 및 검증하기(중고나라 사기피해)  혹, 다른 건도 같은 건가 싶어서 확인해 보니 그것도 역시 피해 건수가 뜨더라구요. 멘붕이 빠졌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싶어 고민하다가 늦은 밤에 할 수 있는 건 바로 더치트로 피해등록 하는거더라구요. 밤이라서 경찰서에 신고하기도 뭐했습니다. 

다음날이 되자마자 파출소도 아닌 경찰서로 바로 달려갔습니다. 


신고를 할 경우에는 신분증하고, 입금 확인서만 가지고 가면 되구요. 문자 내역은 프린트 해도 되고, 가서 캡처로 메일로 담당 형사에게 보내면 됩니다. 저는 2건 접수하고 진정서 6장 정도 아는 범위 내로 작성하여 제출하니 각 장마다 지장을 찍습니다. 이후 용의자가 잡히거나 그러면 우편물로 관련 결과내용 보내주신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보니 사기 당한 경우 송금한 금액을 찾는 경우는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잊기로 했습니다. 저말고도 피해자가 최소 수십명으로 확인이 됩니다. 또한, 피해사례등록하니 안심번호로 다른 피해자분께 전화가 왔는데 이 사람들 2016년도에도 사기 신고가 접수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동일인의 동일수법으로 사기를 친것 같네요. 뉴스에서 나오는 걸 내가 당하니 참 어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자분이 송금후 바로 전화해서 돈 돌려달라고 하니까 처음엔 이리저리 말을 돌리더니 후에는 사기당한거 맞으니까 전화 그만하라고 한다네요. 또한 저는 게시판에 글에 좀 이상한 게 올라와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게시판에 분명 제가 이 물건 샀는데 다른 사람이 '제가 샀지요'라는 댓글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아마도 다른 피해자가 올리거나 혹은 용의자가 피해자를 조롱하는게 아니였을까 싶네요. 

그런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선 많은 조회가 필요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이것 또한 속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이 정도는 확인해봐야하지않을까합니다. 그리고 고가의 장비는 직거래로 구매하기 바랍니다..

1. 그 사람이 판매한 물건이 있는지 조회해 보세요. 

  - 대부분 판매한 내역이 이전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한번 그사람의 판매내역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안심구매로 진행하세요. 

  - 대부분 계좌로 송금하는데 안심계좌로 송금하는 방법이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이리 저리 사이트를 옮겨 안심거래하자고 하는데 중고사이트에 있는 안심거래로 이체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3. 더치트에 한번 검색해 보세요.

  - 저는 검색을 네이버에서 한 내역으로만 확인했는데 더치트는 과거에 있었던 기록도 모두 알려주는 것 같아요. 


사실 중고나라에서 수년동안 거래해오면서 사기 당한 적이 단한번도 없었고, 심지어 인터넷 구매하면서 사기 당한적도 없었는데 이렇게 오래 거래한 사이트에 사기당하니 착찹합니다. 그렇다고 중고나라에서 거래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아무래도 당분간은 구매 사절하려구요.

감사합니다.


반응형